영어공부방법에 대해서 블로그에 생각날때마다 쓰다 보니 좀 뒤죽박죽 쓰여진거 같아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영어기초문법에 관한 글들을 좀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영어기초문법은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
잉글리쉬 큐브의 문법 메뉴에 영어문법을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런 사이트들은 일단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영어기초문법을 배울려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영어로된 설명을 읽으면 그 자체가 영어공부가 되기 때문에 장점이 있지만,
기초를 배울때는 기본교재를 정해놓고,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2. 영어기초문법책은 너무 두꺼운 것은 피하자.
토익이나 토플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공부는 다르겠지만,
영어기초를 잡기 위해서 문법을 공부할때는
문법책을 반복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너무 두꺼운 문법책은 한번 보기에도 벅차기 때문에 기초를 잡기위한 교재로서는 부적절합니다.
3. 예외적인 부분까지 모두 공식화 되어 있는 책은 피하자.
사전식으로 영어문법의 예외적인 부분까지 공식으로 계속 나열하고 있는 책들이 있습니다.
물론 영어문법이라는게 공식화 시켜서 암기해야 하는 재미없는 과정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재미없는 그런 과정은 어느정도 최소화 시켜놓은 책들이 요즘 많이 나오므로 지나치게 암기해야 할 사항들만 늘어놓은 책들은 부담스럽습니다.
4. 반복의 핵심은 속도
아무튼 자신의 수준에 맞는 영어기초문법책을 선택하였으면, 이를 속도감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공부해서 끝까지 완독한 다음, 한권의 책을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2번, 3번 반복해서 한권의 책을 보다 보면...처음에는 잘 보이지 않던 부분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점차 지루한 공부가 아닌, 전체 영어문법의 틀이 잡히기 시작하면서 영어문법 공부가 재미있어 집니다.
5. 집중력있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영어뿐 아니라 어학공부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영어기초가 잡히지 않은 사람들은 꾸준하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단 한권의 문법책만 반복해서 보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겁니다.
영어기초를 잡기 위해서는 영어문법도 중요하지만, 영어단어도 많이 알고 있어야겠죠. 그러나 영어문법책을 보면서 영어단어공부까지 하면 그시간만큼 영어문법책을 보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속도가 느려지면, 지루함을 느끼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텀이 길어지기에 학습의욕을 떨어뜨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책 한권을 정하고, 기간을 정한다음 무조건 진도를 나가는 다소 무식한 공부 방법이 오히려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영어단어는 문법책에 나온 단어를 단어장을 만들어서 정리하면서 암기해도 기초를 잡는 공부에서는 충분합니다.
ps. 잉글리쉬 큐브에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만 하고 있지, 자체적으로는 컨텐츠가 없는데...현재 잉글리쉬 큐브의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법이나 어휘를 가볍게 보면서 반복해서 공부할 수 있는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