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 공부를 하더라도, 실제로 영어를 읽을때나, 쓸때 큰 도움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영어문법공부는 특별하게 필요하지 않다, 시험을 위한 공부다는 식으로 비판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그러나 어릴때부터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비영어권 사람들이 영어를 좀더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아주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것입니다.
다만...
문법공부를 제대로 하지않고,
시험문제 맞추기 용으로만 한정적으로 하기 때문에...
문법을 공부해도 영어실력이 늘었다고 쉽게 체감하지 못하는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문법공부를 제대로 해야하죠.
흔히 문법공부를 할때 나쁜 패턴은...
공식화된 단편적인 문법지식을 이해한 다음 -> 문제풀이 -> 문제를 맞출 수 있으면 이 부분을 이해했다고 안도 -> 그러나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기에 시간이 지나 같은 유형의 문제를 보면 여전히 풀지 못함 -> 공부를 했는데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니 흥미가 떨어짐 -> 일정수준에서 문법공부 포기
이런식의 패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문법공부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문법지식에서 바로 문제풀이로 넘어가지 말고, 중요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문법이라는게 어휘와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동사 파트 공부를 하다보면, 자동사/타동사 구분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자동사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타동사이기 때문에 동사 + 전치사 + 명사...이런식으로 쓰면 안되고 동사 다음에 바로 명사(목적어)를 써야 한다.
이런 동사들로는....marry, enter, discuss....등등이 있다.
이런식으로 설명합니다.
무작정 외우라고 하죠.
그러나 외울것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대부분 외우지 않고 대충 감만 잡고 진도를 나갑니다.
marry 라는 단어를 보면...
marry는 "~와 결혼하다"라는 의미의 타동사입니다.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이기 때문에 marry 다음에 바로 목적어가 오면 됩니다.
She married a German.
그녀는 독일 사람과 결혼했다.
우리말로 하면 "~와" 라는 의미의 전치사 with를 써야할거 같습니다.
그래서
She married with a German.(X)
이런식으로 쓸듯 하죠.
이런 문제들이 단골로 출제되기에....marry 라는 단어가 왜 그렇게 쓰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고 하지 않고, "marry 다음에 with 쓰면 안된다"는 단편적인 지식만 머리에 넣어버립니다.
물론 이런 단편적인 지식들이 머리속에 많이 들어있어도 도움이 되긴 합니다. 그러나 문법공부를 해서 독해가 아주 쉽잖아? 라고 체감할 정도의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marry 다음에 with 쓰면 안된다"는 단편적인 지식만 머리에 들어있는 상태에서...
I was married to a wealthy guy.
이런 문장을 만나면...당혹스럽습니다.
아니...marry 다음에 전치사 with 오면 안된다고 했잖아, 근데 왜 to는 난데없이 등장하는거야?
결국 문법공부는 문법문제를 맞추기 위한 용도일뿐 실전에서는 쓸모가 없잖아?
라는 회의감이 생깁니다.^^;
힘들게 단편적인 지식들을 암기식으로 머리속에 많이 넣었지만, 그걸 사용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고 느끼는거죠.
그래서 문법공부를 할때 사전을 이용해서 그 단어의 정확한 의미와 용법까지 안다면...단편적인 지식이 체계적인 지식으로 발전할 수가 있습니다. 체계적인 지식으로 발전하면, 실전에서 영어문장을 만날때 문법지식을 써먹을 수 있죠.
종이사전이든 전자사전이든, 인터넷사전이든.....단어의 기본 뜻 뿐만 아니라 용법까지 잘 설명되어 있는 사전을 선택해서 문법공부를 할때 반드시 옆에 두고 하시면 문법공부가 더 재미있어 질 수 있습니다.
잉글리쉬큐브의 영어사전 카테고리를 보면...인터넷상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교재가 너무 잘나와서 사전없이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히려 이렇게 진화된(아주 편리하고 간편하게 볼 수 있는) 교재들이 오히려 영어공부에 방해가 된다는 생각도 가끔 합니다.
오히려 기본적인 개념설명과 예문만 있는 담백한 문법책 + 영어사전 조합이.....요즘 나오는 화려한 문법책보다 더 낫지 않을까?....
요즘 들어서 이런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