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할때 영어사전을 찾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이말은 영어사전이 필요없다는 말이라기 보다는 가능한 영어사전 찾는 횟수를 줄여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합니다.
영어문장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올때마다 사전을 찾게되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많은 양의 영어문장을 읽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전을 하나 하나 찾아가면서 꼼꼼하게 읽어나가는 것보다는 좀더 빠르게 읽고 모르는 단어를 문장이나 전체 맥락에서 유추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유추해보고 다시 처음부터 읽어봐도 여전히 모르는 단어는 당연히 사전을 찾아봐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참고하기 좋은 무료 온라인 사전으로는
을 추천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에 불과하니 기존에 보던 사전이 있는 사람들은 보던 사전을 이용하면 됩니다.
구글사전을 추천하는 이유는 단순히 단어에 대한 정의뿐 아니라 문법적인 설명이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우리가 접속사 같은것을 문법공부할때 보긴 했는데 실제로 문장에서 나오면 여전히 헷갈리는 경우가 많죠. 이때 구글사전에서 찾아보면 이에대한 설명이 아주 충실하게 나와있습니다.
옥스포드 영영사전은 단어에 대한 정의가 아주 보기 좋게 나와있고, 주어진 예문과 함께 읽다보면 영어실력이 쑥쑥 느는 것을 체감할 정도입니다.
영어사전을 자주 찾게 되면 영어문장을 읽는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했는데, 만일 영영사전을 찾게 되면 사전을 찾는 동안에도 여전히 영어문장(그것도 엄선된 영어문장)을 읽기 때문에 시간적인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영어를 읽을때 가장 바람직한 것은 모국어의 간섭이 없어야 됩니다. 그래서 (마치 원어민처럼) 영어의 리듬 그대로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면서 따라가게 되것이 가장 좋은 상황이죠.
정리하자면 영어사전은 영어공부의 필수품입니다. 평소 사전과 친하게 지내다 보면 영어단어에 대한 의미를 정확하고 깊이있게 파악할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볼때 영어실력을 한단계 상승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그리고 문법적인 설명과 엄선된 예문도 함께 실려있기 때문에 영어사전을 보는 것 자체가 아주 좋은 영어공부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독해를 할때 사전에만 의지하는 습관은 우선 독해속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비효율적 입니다. 그리고 단어 하나 하나에 집중하는 습관은 영어독해시 의미단위로 끊어읽기에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독해를 할때는 가급적 빠른 시간에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쪽으로 신경을 쓰고, 전체적인 내용의 파악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의문이 가는 부분은 사전을 통해서 좀더 확실하게 이해하는 방법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