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리쉬큐브 공식 블로그

영어 학습자, 특히 영어 독학자를 위한 무료 영어학습자료실 잉글리쉬큐브 넷의 공식 블로그

We will find a way. We always have.

영어학습

TOEIC 리스닝 공부를 인터넷으로~ TOEIC 리스닝 공부방법

잉글리쉬큐브 2010. 2. 26. 16:27
TOEIC 공부를 하면서 많은 분들이 리스닝 파트를 어렵게 생각합니다. 리딩쪽은 TOEIC 전문 교재를 보고 열심히 공부하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성적향상이 느껴지는데, 리스닝 파트는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도 힘들뿐더러 공부를 해도 실력이 는다는 느낌이 잘들지 않기에 공부하기도 까다롭죠.

결국 꾸준하게 많이 들어야 TOEIC 리스닝 실력을 올릴 수 있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반복적으로 꾸준하게 (집중해서) 듣다보면 리스닝 실력이 올라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꾸준하게 하기가 힘드니 이게 문제죠. 그래서 좀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흥미있는 건 반복해도 지겹지가 않다.

토익전문 교재들을 보면 리스닝 공부도 할 수 있게 잘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다소 딱딱한 내용이 많아서 영어공부를 위해서 억지로 듣는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자신이 흥미있는 소스를 찾아서 들으면 좀더 재밌고 지루하지 않게 리스닝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잉글리쉬큐브의 영어듣기 메뉴를 보시면 영어듣기 공부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다른 메뉴보다 영어듣기 메뉴에 가장 많은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자신이 관심있는 소스를 찾아서 듣는다면 좀더 재미있게 TOEIC 리스닝 공부를 할 수 있을겁니다.

예를들면 ...

CNN Students News


와 같은 사이트가 있는데, 이는 영어듣기로 유명한 CNN 방송에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뉴스입니다. 그래서 CNN의 일반적인 뉴스보다 더 이해하기가 쉽죠.

시사관련인데 중요한 뉴스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성격이기도 하기에, 시사상식도 늘릴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기존교재보다 이 사이트에서 리스닝 공부를 하는게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난 시사쪽은 별관심이 없고 IT쪽에 관심이 많은데? 하시는 분들은

CNET News Daily Podcast를 추천합니다.


IT분야에서는 아주 유명한 뉴스입니다.

잉글리쉬 큐브를 운영하다 보니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은 대부분 리스닝쪽으로 몰리더라구요. 그만큼 리스닝 소스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은 인터넷상에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으니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소스를 가지고 리스닝 공부를 하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겁니다.

2. 언제 어디서나 리스닝 연습을...

요즘 mp3 다 가지고 있죠? mp3에 리스닝 자료를 담아서 화장실에 갈때, 잠자기전,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때 등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계속 들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잉글리쉬 큐브에서 사이트 소개를 할때 팟캐스트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팟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의미와 동일합니다.

그러니 1번단계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사이트를 발견했을때는 먼저 팟캐스트가 제공되는지 확인해 보고 팟캐스트가 제공된다면 이를 mp3 에 담아서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편하게 전문 리스닝 교재를 사버리면 cd로 mp3 파일을 다 줍니다. 그러나 이처럼 자신이 직접 다운받아서 mp3로 담은 자료는 자기만의 교재라고 할까요?

교재에 대한 애착도가 틀려지니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3. 내용을 이해하고 들어야 한다.

영어를 무작정 많이 듣는다고 리스닝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일단 무슨 말인지 이해를 하고나서 듣는것을 추천합니다.

초보자분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리스닝 소스가 VOA(미국의 소리) 뉴스인데, 이 뉴스의 mp3+스크립트를 정리해 놓은 사이트가 http://voaarchive.com/ 이 곳입니다.

만일 여기에서 리스닝 공부를 한다고 하면....

먼저 텍스트(스크립트)를 인쇄하거나 파일로 저장해 버립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먼저 이해를 하는거죠.

이때 모르는 단어가 나왔다고 바로 사전을 찾지말고 좀더 그 단어의 뜻을 유추해 봅니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잡고, 맥락을 잡은 다음 사전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서 확실하게 이해를 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그리고 나서 mp3 파일을 다운받아서 2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수시로 들으면 내용이 잘 들립니다. 물론 TOEIC 리스닝 시험은 이보다 약간 더 빠르게 읽기에 이 사이트에서만 공부하지 말고 TOEIC 모의고사도 많이 쳐봐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건 기본기는 충분히 쌓이므로 리스닝 실력을 늘리는데는 선이해 + 반복청취 이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토익교재로만 공부를 하다보면 영어공부가 억지로 해야 하는 느낌이 들기에 힘들 수 있으므로,
1.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리스닝 소스를 찾아서
2. mp3에 자신만의 교재를 만들어 반복청취 한다.
3. 이때 중요한건 내용을 충분히 이해를 한 후 들어야 한다.

이정도가 되겠네요.

토익성적을 목표로 하든 어떤 목표로 하든 결국 영어는 사용하기 위해서 배운다는 것~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즐기면서 영어공부/영어사용을 굳이 따로 떼놓고 접근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이 듣고, 많이 읽고, 많이 말하고, 많이 쓰다보면 느는게 영어입니다.